데이터 놀이터
GA4 - 속성 알아보기 본문
* 본 글은 GAC를 취득하기 위하여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catalog/list?category_ids=6431-google-analytics-4&utm_campaign=redirect&utm_source=analytics-academy&utm_medium=banner 에 있습니다.
1. GA4의 속성의 특징과 장점
GA4는 기존에 구글에서 제공하던 UA의 기능을 보완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UA와 GA4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1) 측정
GA4가 기존 세션 기반에서 이벤트 기반 모델로 변화되면서 사용자가 취한 액션을 조금 더 상세하게 분석이 가능해졌다.
참고 : GA4 이벤트 종류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
(2) 보고
기존에는 사용자 ID가 대부분 기기 ID에 의존하여 기록되어 한 사람이 여러 기기로 서비스를 이용할 때 모두 다른 사람으로 기록되는 문제가 가 있었다. GA4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더 정확하게 순 사용자를 파악하고 사용자 여정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3) 자동화
머신러닝 기능을 도입하여 정보 도출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2. GA4 보고서
(1) 요약 보고서 형식
UA와는 다르게 요약 보고서 형식으로 주제별로 핵심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다.
(2) 탐색 분석 기능
요약 보고서 안에서 보여주지 않는 정보 중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탐색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이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필터링, 분류, 정렬 등을 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요약할 수 있다.
(3) 실시간 보고서
5초~30분 전에 발생한 이벤트를 표시하여 사용자의 행동 방식을 보다 편하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
3. 나만의 속성 구조 만들기
(1) 데이터 스트림
GA4에서 웹사이트와 앱(ios, 안드로이드) 데이터를 모두 활용하여 하나의 속성으로 결합할 수 있는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데이터 스트림이다. 각 플랫폼마다 별도의 데이터 스트림을 배정하여야 한다.
(2) GA4 속성 설정 순서
필수 : GA 계정을 생성 -> GA4 속성을 만들기 -> 각각의 비지니스에 따라 데이터 스트림 만들기
선택 : 추천 이벤트, Google Ads, UA 속성에 신규 속성 추가 등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널분석 SQL 쿼리문 짜기 (0) | 2023.10.20 |
---|---|
리텐션 SQL 쿼리문 짜기 (0) | 2023.10.13 |
리텐션 차트와 커브 (0) | 2023.10.08 |
사용자 고착도 (Stickiness) (0) | 2023.10.08 |
리텐션 (0) | 2023.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