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데이터 놀이터

데이터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 본문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

jjjk84 2023. 8. 3. 22:16
728x90

1. 데이터 마케팅

 

(1) 마케팅이란?

 

  •  고객과 기업 간 연결시키는 것
  •  기업에서 특정 행동을 했을 때, 고객이 방문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

 

(2) 데이터 마케팅의 배경

 

  • 고객이 남긴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과 기업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것
  • 최근 기술 발달로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
  • 방대하게 모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좀 더 자세하고, 심도있게 전략을 수립하는게 가능해짐

 

2.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1) 그로스 해킹이란?

 

  • 기업의 성장(Growth)을 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Hacking)
  • 즉, 데이터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

 

(2) 그로스 해킹을 하기 위한 마인드 셋

 

  • 데이터에 대한 지식(도메인 지식)
  • 데이터에 대한 의사결정
  • 그로스 마인드셋

 

(3) 그로스 마인드셋

  • 소비자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목표 파악
  • 광고 기획, 집행, 성과 확인, 피드백 과정을 반복하며 비즈니스 목표로 나아가기 위한 마인드셋

 

(4) 고객 데이터의 분류 및 추세

 

  • 기준: 고개 데이터를 제공한 주체

  • 제로파티 데이터: 고객이 기업에게 관심사를 제출하는 것(구매, 좋아요, 댓글, 리뷰 등)
  • 퍼스트파티 데이터: 고객이 기업에게 개인정보를 제출하는 것(회원가입 시 기재하는 이메일, 주소, 연락처 등) -> 회원고유 ID 부여
  • 세컨드파티 데이터: 기업이 다른 기업에게 제공하는 고객 데이터(회원가입 시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동의, 카카오톡을 통한 회원가입)
  • 서드파티 데이터: 고객의 동의 없이 무작위로 수집되는 데이터(리타켓팅, 프로그래매틱 광고) ->기기 ID 부여

 

  •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리타겟팅, 프로그래매틱 광고

A 서비스를 방문했다가 이탈한 고객에게 재방문을 유도하도록 여러가지 매체에 자사 광고 노출을 하거나, 한 고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한 사람에게 광고를 하는 기법

2021년 기준 전세계 디스프렝이 광고 시장의 72%를 차지할 정도로 널리 사용됨

다만, 최근 개인정보보호이슈로 인해서 사용이 어려워지고 있음.

 

  • 이로 인해서, 고객을 획득하는 비용이 점차 증가 중이며, 고객 확보 및 획득한 고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중 

  • LTV(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
  • CAC을 낮추고 LTV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전략

 

 

728x90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텐션 SQL 쿼리문 짜기  (0) 2023.10.13
리텐션 차트와 커브  (0) 2023.10.08
사용자 고착도 (Stickiness)  (0) 2023.10.08
리텐션  (0) 2023.10.07
코호트 분석  (0) 2023.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