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놀이터
데이터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 본문
728x90
1. 데이터 마케팅
(1) 마케팅이란?
- 고객과 기업 간 연결시키는 것
- 기업에서 특정 행동을 했을 때, 고객이 방문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
(2) 데이터 마케팅의 배경
- 고객이 남긴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과 기업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것
- 최근 기술 발달로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됨
- 방대하게 모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좀 더 자세하고, 심도있게 전략을 수립하는게 가능해짐
2.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1) 그로스 해킹이란?
- 기업의 성장(Growth)을 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Hacking)
- 즉, 데이터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
(2) 그로스 해킹을 하기 위한 마인드 셋
- 데이터에 대한 지식(도메인 지식)
- 데이터에 대한 의사결정
- 그로스 마인드셋
(3) 그로스 마인드셋
- 소비자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목표 파악
- 광고 기획, 집행, 성과 확인, 피드백 과정을 반복하며 비즈니스 목표로 나아가기 위한 마인드셋
(4) 고객 데이터의 분류 및 추세
- 기준: 고개 데이터를 제공한 주체
- 제로파티 데이터: 고객이 기업에게 관심사를 제출하는 것(구매, 좋아요, 댓글, 리뷰 등)
- 퍼스트파티 데이터: 고객이 기업에게 개인정보를 제출하는 것(회원가입 시 기재하는 이메일, 주소, 연락처 등) -> 회원고유 ID 부여
- 세컨드파티 데이터: 기업이 다른 기업에게 제공하는 고객 데이터(회원가입 시 개인정보 제 3자 제공 동의, 카카오톡을 통한 회원가입)
- 서드파티 데이터: 고객의 동의 없이 무작위로 수집되는 데이터(리타켓팅, 프로그래매틱 광고) ->기기 ID 부여
-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리타겟팅, 프로그래매틱 광고
A 서비스를 방문했다가 이탈한 고객에게 재방문을 유도하도록 여러가지 매체에 자사 광고 노출을 하거나, 한 고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한 사람에게 광고를 하는 기법
2021년 기준 전세계 디스프렝이 광고 시장의 72%를 차지할 정도로 널리 사용됨
다만, 최근 개인정보보호이슈로 인해서 사용이 어려워지고 있음.
- 이로 인해서, 고객을 획득하는 비용이 점차 증가 중이며, 고객 확보 및 획득한 고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중
- LTV(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
- CAC을 낮추고 LTV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전략
728x90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텐션 SQL 쿼리문 짜기 (0) | 2023.10.13 |
---|---|
리텐션 차트와 커브 (0) | 2023.10.08 |
사용자 고착도 (Stickiness) (0) | 2023.10.08 |
리텐션 (0) | 2023.10.07 |
코호트 분석 (0) | 2023.09.09 |